진단검사의학과

진단혈액 검사
진단혈액 검사는 일반혈액 검사와 혈액응고 검사, 골수 및 특수혈액 검사가 해당됩니다.
일반혈액 검사는 일정량의 혈액 내에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은 몇 개이고, 혈색소는 얼마인지 보는 기본 검사 중 하나입니다. 자동으로 일정량의 혈액을 흡인하여 세포를 종류별로 구별하고 수를 측정하는 장비를 이용하나, 수치 이상이 있는 경우 혈액 도말 슬라이드를 현미경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혈액응고 검사는 1차 지혈과정을 검사하는 혈소판 기능검사와 2차 지혈과정을 검사하는 프로트로빈 시간, 활성화 부분프로트롬빈 시간, 응고인자 활성도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항혈전치료제의 효능 또는 용량 조절을 위한 혈소판응집능검사도 이에 포함됩니다. 출혈 증상이나 가족력이 있을 때 지혈과정을 검토하기 위한 기본검사이며, 수술 전 검사로서 수술과 관련된 출혈 합병증을 예견하고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체내 응고인자의 활성도 측정은 혈우병을 포함한 응고장애의 진단 및 추적관찰에 사용됩니다.
골수 검사는 혈액 질환, 백혈병의 진단 및 추적관찰, 예후 판정, 악성 종양의 골수전이 여부를 판정하기 위해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특수혈액 검사는 적혈구의 세포막 이상 검사와 백혈구 증가의 원인 감별을 위한 검사, 다양한 특수염색 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Top